방구석 노래 독학★

혼자 연습해도 노래 잘하는방법

노친네: 노래하는 친한 동네형 2021. 11. 3. 14:32

노래 잘하는 사람들이 당연하다 생각해서 그런건지, 말하지 않는 실천 꿀팁만을 담았다. 정말 따라만 해본다면 그리고 노래가 늘어 가는 과정을 본다면 당신은 학원에서 죽어라 연습하는 시간,돈, 모두를 절약할수 있다.

학원비 혹은 개인레슨 비용을 생각한다면, 이 글은 100~500만원 정도 벌어 갈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노래독학의 진짜 꿀팁 2번째 시간이다. (혹시 첫번째 것을 안봤으면 그것부터 보고오길 권장한다.)

처음 했던것을 조금 정리해 보자면, 카피의 방법 기초이다. 가수들의 숨쉬는 부분을 모두 체크해 보는것!!

숨쉬는 것을 체크해보는 것 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내가 얼마나 노래 실력이 상승하는지 알수있다.

 

(앞에서 어느정도 연습이 되었을때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좋을지 까지 써 놓았으니 꼭 보면 좋겠다.)

 

카피의 기초 2번째, 내가 선곡한 그노래의 가수가 강조하는 부분들을 체크 하여라.

무슨 말이냐면 가수가 한소절을 노래할때 멜로디가 흘러가는데로 음정, 박자만 맞춰서 노래를 하는것이 아니다.

한소절 안에서도 가수가 좀더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나 글자의 포인트가 있다. 한번 잘들어 보고 표시를 해보자!

이렇게!!

 

김범수-보고싶다

 

/아무리 기다려도 난 못가
/바보처럼 /울고있는 너의 곁에
/상처만 주는나를 왜 /모르고
/기다리니~ /떠나가란 말야

------->

/무리 기다려도 못가
/바보처럼 /고있 너의 곁에
/처만 주는나를  /모르고
/기다리니~ /나가란 말야

 

빨간 글씨로 적어놓은것이 내가 생각하는 포인트다.

(실제로는 더많은 디테일 함이 숨어 있지만, 설명하기 쉽게 저렇게만 표시를 해보겠다.)

저 빨간 표시는 분명 표현을 하고 있는데 표시를 똑같이 해놓았기 때문에 어떤 표현을 하고있는지 알기가 어렵다.

그렇기에 우리는 손으로 어떤 표현인지를 써놓아야 한다. 이렇게!

 

/(한숨쉬듯이 깊은 소리)무리 기다려도 (호흡을 띄워 가볍고 애절한소리) 못가
/바보처럼 /(강조)고있(호흡을 띄워 가볍고 애절한소리) 너의 곁에
/(한숨쉬듯이 깊은 소리) 처만 주는나를 (호흡을 띄워 가볍고 애절한소리) /모르고
/기다리니~ (기~다~리~니~ 로 부르고 애절하게 소리는 조금 약하게)  /(강조하면서 앞과 대비되는 소리)나가란 말야

 

키보드로 하다보니 보기가 조금 어려울수 있는데 실제로 표시를 할때는 가사가 적힌 종이에 손으로 빈 여백에 화살표를 끌어서 표시를 하면 더 편할것이다.  표시 방법은 자유.

(내 방법을 고집하라가 아니라, 어떤 표현인지 본인만 알아보면 된다는 말이다.)

 

1단계의 숨쉬는 부분을 표시 해보는것이 노래의 기둥을 세우는 것이라면, 2단계 부터는 노래의 맛을 내는 단계이다.

본인 귀에 가수의 표현이 많이 들리면 들릴수록 그 노래는 점점 완벽해 질것이다.

 

2단계에서 다음으로 넘어 가는 기준은 자연스럽게다.

표시한것을 모두 따라 하기에는 너무 벅차고 힘들 것이다.

당연한 말씀! 가수들은 노래에만 평생을 바쳤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우리같은 일반인들이 단기간에 따라하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는 무슨말이냐??

 

가수의 표현중에 내가 안되는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내가 잘되는것과, 내가 꼭 표현하고 싶은 부분만 따라해서 내껄로 만드는것이 키포인트!!

(고로, 숨쉬는 포인트와 내가 하고자 하는 디테일의 표현이 자연스럽게 노래로 나오면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아! 까먹고 말 안했었는데 음정과 박자를 맞추는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물론 카피를 하다보면 잘 되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실전 꿀팁!!

2단계에서는 가수의 디테일한 표현중에 나머지는 버리고 내가 할수 있을것 같은것과 내가 너무나 따라하고 싶은 표현을 빨리 캐치해서 그것만 연습하는것이 꿀팁이다!!

가수의 전부를 따라하면 좋지만, 처음노래를 배우는사람은 힘들기 때문에, 할수있는것을 빠르게 연습하는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이게 대충하는 것 같고 안좋은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니다.  분명 연습을 한 사람은 느낄 것이다.

노래 한곡이 끝날때가 되면 그노래는 가수의 노래가 아니라 당신의 노래가 되어 있을 것 이다. 당신이 좋아하고 당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들만 노래에 담겨있으니 말이다. (이게 더 어려운거다. 내노래로 만드는것)